흐릿한 그림자 말고 선명한 그림자로 만들어주세요.클라이언트가 자주 하는 말 그림자를 좀 더 선명하게~~
3D MAX로 외부 건축 CG 작업을 진행할 때 클라이언트에게 자주 듣는 말 중 하나가 그림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림자를 선명하게 해달라 아니면 그림자를 흐리게 해달라는 등의 이야기들이죠.외부 건축 CG 작업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라이트가 VRayDomeLight입니다.
VRayDomeLight에는 Hdri 소스를 사용해서 주변 환경을 조성하는데요.이때 Hdri 이미지를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림자의 위치와 선명도가 확실하게 달라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VRayDomeLight를 사용할 때 그림자가 흐릿하다면 어떻게 선명한 그림자로 변경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D MAX, 외부 건축 CG를 효율적으로 제대로 공부하려면 호호 디자인과 함께하세요.
첫 번째 방법첫 번째 방법은 Hdri 이미지 소스 중 태양빛이 강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겁니다.
실제 그림자는 흐릿한 날보다 (햇볕이 쨍하고 강한 날에 그림자가 선명) 하게 생기게 됩니다.
즉 맑은 날 태양빛이 강한 날에는 빛을 받는 양이 많아지고 빛을 받는 부분과 그렇지 못한부분의 광도 차이가 커지게 되어 그림자가 선명해집니다.
Hdri 이미지 하나 바꾸었을 뿐인데 어떤가요?그림자가 선명하게 표현된 이미지 결과물을 볼 수 있습니다.
Hdri 이미지 소스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로 주소 띄워 드리겠습니다.
HDRIs • Poly HavenPreviously known as HDRI Haven. Hundreds of free HDRI environments, ready to use for any purpose. No login required.polyhaven.com 해상도 높은 Hdri 이미지 소스는 위 링크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 높은 다양한 Hdri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들어가서 둘러보세요.~ 두 번째방법 VRayDomeLight를 선택합니다.
옵션 중에 [Exclude]를 선택하고 바닥(Plane001)을 VRayDomeLight 적용이 되지 않도록Exclude(불포함) 시켜줍니다.
VRayDomeLight 적용에서 바닥을 제외되면 VRayPlaneLight의 영향만 받기 때문에 VRayPlaneLight 조명으로 인하여 생긴 그림자가 바닥에 표현이 됩니다.
[Render Setup]을 열어서 [RenderElements] 탭 메뉴에서[VRayMatteShadow]를 추가해 줍니다.
* VRayMatteShadow는 장면에 그림자만 따로 추출해서 렌더링을 걸어주는 요소입니다.
렌더링 된 [VRayMatteShadow]를 보면 VRayPlaneLight로 인하여 생긴 선명한 그림자 채널을 저장해 줍니다.
렌더링 된 이미지에 VRayMatteShadow로 인하여 생긴 그림자 채널을 통해새롭게 만든 레이어에 검은색을 적용하면 바닥에 선명하게 생긴 그림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선명한 그림자를 원하는 클라이언트가 있을 경우 오늘 배운 2가지 방법을 통하여바닥에 생긴 그림자를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으니 꼭 오늘 호호 디자인 블로그 포스팅을 통하여공부하고 직접 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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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subject author 취소 3D Max 흐릿한 그림자 선명한 그림자로 변경하는 방법 재생 7 좋아요 1 좋아요 공유 하기 0:00:00 재생 음소거 00:00 08:22 실시간 설정 전체 화면 해상도 자동 480p 자막 사용 안함 재생 속도 1.0x (기본) 해상도 자동 (480p) 1080p HD 720p HD 480p 270p 144p 자막 설정 사용 안함 옵션 글자 크기 배경색 재생 속도 0.5x 1.0x (기본) 1.5x 2.0x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도움말 음소거 상태입니다.
도움말 라이센스 고화질 재생이 가능한 영상입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더 알아보기 0:00:00 접기/펴기VRayDomeLight를 이용하여 렌더링 된 이미지의 그림자가 선명하지 못할 때 이렇게 하시면 바로 선명한 그림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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