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MAX, 외부 건축 CG 돔 라이트 사용 시 흐릿한 그림자 선명하게 만드는 방법

흐릿한 그림자 말고 선명한 그림자로 만들어주세요.클라이언트가 자주 하는 말 그림자를 좀 더 선명하게~~

3D MAX로 외부 건축 CG 작업을 진행할 때 클라이언트에게 자주 듣는 말 중 하나가 그림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림자를 선명하게 해달라 아니면 그림자를 흐리게 해달라는 등의 이야기들이죠.외부 건축 CG 작업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라이트가 VRayDomeLight입니다.

VRayDomeLight에는 Hdri 소스를 사용해서 주변 환경을 조성하는데요.이때 Hdri 이미지를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림자의 위치와 선명도가 확실하게 달라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VRayDomeLight를 사용할 때 그림자가 흐릿하다면 어떻게 선명한 그림자로 변경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D MAX, 외부 건축 CG를 효율적으로 제대로 공부하려면 호호 디자인과 함께하세요.

첫 번째 방법첫 번째 방법은 Hdri 이미지 소스 중 태양빛이 강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겁니다.

실제 그림자는 흐릿한 날보다 (햇볕이 쨍하고 강한 날에 그림자가 선명) 하게 생기게 됩니다.

즉 맑은 날 태양빛이 강한 날에는 빛을 받는 양이 많아지고 빛을 받는 부분과 그렇지 못한부분의 광도 차이가 커지게 되어 그림자가 선명해집니다.

Hdri 이미지 하나 바꾸었을 뿐인데 어떤가요?그림자가 선명하게 표현된 이미지 결과물을 볼 수 있습니다.

Hdri 이미지 소스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로 주소 띄워 드리겠습니다.

HDRIs • Poly HavenPreviously known as HDRI Haven. Hundreds of free HDRI environments, ready to use for any purpose. No login required.polyhaven.com 해상도 높은 Hdri 이미지 소스는 위 링크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 높은 다양한 Hdri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들어가서 둘러보세요.~  두 번째방법 VRayDomeLight를 선택합니다.

옵션 중에 [Exclude]를 선택하고 바닥(Plane001)을 VRayDomeLight 적용이 되지 않도록Exclude(불포함) 시켜줍니다.

VRayDomeLight 적용에서 바닥을 제외되면 VRayPlaneLight의 영향만 받기 때문에 VRayPlaneLight 조명으로 인하여 생긴 그림자가 바닥에 표현이 됩니다.

[Render Setup]을 열어서 [RenderElements] 탭 메뉴에서[VRayMatteShadow]를 추가해 줍니다.

* VRayMatteShadow는 장면에 그림자만 따로 추출해서 렌더링을 걸어주는 요소입니다.

렌더링 된 [VRayMatteShadow]를 보면 VRayPlaneLight로 인하여 생긴 선명한 그림자 채널을 저장해 줍니다.

렌더링 된 이미지에 VRayMatteShadow로 인하여 생긴 그림자 채널을 통해새롭게 만든 레이어에 검은색을 적용하면 바닥에 선명하게 생긴 그림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선명한 그림자를 원하는 클라이언트가 있을 경우 오늘 배운 2가지 방법을 통하여바닥에 생긴 그림자를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으니 꼭 오늘 호호 디자인 블로그 포스팅을 통하여공부하고 직접  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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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움말   음소거 상태입니다.

             도움말                    라이센스         고화질 재생이 가능한 영상입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더 알아보기 0:00:00              접기/펴기VRayDomeLight를 이용하여 렌더링 된 이미지의 그림자가 선명하지 못할 때 이렇게 하시면 바로 선명한 그림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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