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 소셜펀딩 시장분석 ­

크라우드펀딩이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요즘 마케팅 트렌드 용어 중 하나라 저도 정말 잘 듣고 있어요. 펀딩은 요즘에 들어서 정말 쉽게 접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특히 텀블백에서 진행되는 펀딩으로 높은 금액이 몰리는 사례를 볼 수 있어 소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그러면 클라우드 펀딩, 소셜 펀딩이 대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소셜 펀딩(social funding)이란 개인 또는 신생기업이 제품의 개요나 사업정보 등을 인터넷상의 공간에서 공개하여 소비자로부터 직접 투자를 받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내가원하는기업,상품이있으면이미출시된상품을구매하는것이아니라직접투자를하는것이죠. 이것은 다른 소비 형식보다 소비자의 직접적인 태도를 필요로 합니다.​​

>

펀딩을 하는 분야로는 음반, 영화, 문화, 일반 제품 등 제한이 없고 정말 다양합니다. 제품을 살 뿐만 아니라 기업에 직접 투자를 하는 방식도 있어 기존의 소비 형태와는 크게 다르게 느껴질 것입니다.​​

>

국내에서는 이런 활동을 텀블백이나 와디즈 등으로 접할 수 있는데, 최근까지는 그다지 활발하지 않은 것처럼 느껴졌던 펀딩이지만, 지금은 일반 제품도 펀딩을 통해 만날 수 있게 된 만큼 앞으로도 활용 범위가 넓어질 것 같은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