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시작하기(GAIQ/공부방법/실습목차) ..

4주 과정의 Data Driven Marketing교육을 듣고 가장 크게 느낀 것은 ‘구 글아나리스티쯔크스, 결코 어렵지 않다” 하지만 꾸준히 활용하지 않으면 다 잊고 싶은 ‘는.엑셀 함수나 포토샵 잔기술 배우고 며칠만 안 써도 다 잊고 있는 것과 거의 비슷한 느낌이다. 아니나 다를까, 그렇게 되어 있는 동안에 이 포스팅을 사용한다. 잊어서는 안되는 것, 앞으로 하고 싶은 것을 나열하기 위해서.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를 생각해 보기로.

1. 기초 개념 습득, GAIQ(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자격증 따기 2. 오프라인 교육을 통한 실습에서 3. 관련 서적/사례 보기 4. 사실 내가 관리할 수 있는 사이트에 적용하기(*To do)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공부해볼까? 어차피 공부하는 거 자격증 따면 되지 않을까? 라고 검색을 했을 때 눈에 들어오는 자격증이다. 하지만 GAIQ를 ‘자격증’이라고 하는 것은 부끄럽다. 시험을 통과했다는 것은 내가 이 분야에 관심이 있어라고 말할 수 있는 수준이지, 결코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전문가임을 증명하는 것은 아니다.거꾸로 말하면 시험형 공부에 강하면 얼마든지 투자해서 도전할 만큼 어렵지 않은 시험이다. 시험 범위가 많지 않은 대학의 객관식 교양시험과 비슷하다. 그리고 작은 노력에 의한 성취가 앞으로 이뤄나갈 일에 대한 더 큰 동기부여가 된다! 사실 실무에 익숙해지려고 해도 전혀 필요없는 시험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나도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실습을 시작했을 때 구글 애널리틱스의 주요 용어나 기본적인 흐름에 대한 이해가 있었기 때문에 좀 더 쉽게 따라갈 수 있었다.즉 GAIQ는 최종 목표(Google 애널리틱스 전문가)가 아니라 기본적인 목표(최종 목표에 앞선 준비 과정) 정도가 되면 된다. 전에 말한 것처럼 대학 교양 시험 혹은 작은 시험처럼 단기 기억력에 의존하는 시험, 사소한 속임수에 속지 않아 시험에 가까운, 90분 동안 70문제를 해결하고 그 중 80%이상 정답을 맞으면 합격증이 나온다.

-시간이 없는 직장 사람이라면 일주일 정도-시간이 있츄이쥬은셍/대학생이라면 2-3일 정도면 충분히 통과할 것으로 본다(다만 아주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거나/관련 업무를 진행한 경력이 있을 때에만)

1. 그 글아나리스티쯔크스 소개 영상(* 짧은 것)과 구 글아나리스티쯔크스 주요 용어 습득 2. 기출 문제를 해결하는/응답 해석/암기 3. 본인의 계정 외 다른 계정(계정이 2개인 경우 브기에쵸은, 또는 가족 어카운트)으로 로그인 하고 시험하고 보기/ 하면서 헷갈리는 문제는 카피/부착하는 것 4. 시험 알지 않은 문제를 풀다/암기 5. 시험!통과!*참고-기출 문제는 구글에서 별도로 제공하는 자료가 없어, 블로그 검색을 통해서 원조를 받기를 추천한다.기출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의 ‘조언’ 페이지가 큰 도움이 됨.(안 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3544906)가 통과하지 않을 경우 시험의 수험이 7일 제한되기 때문에 다른 ID에 먼저 풀어 보기를 추천한다. 7일 이내에 통과할 수 있는 시험이다.-1차 시험을 칠 때 복사해서 두겠다는 이유는 시험이 끝나고 어디에서 틀렸는지는 안내되지 않아.나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널리틱스 공식 강의나 전 과정을 안내하는 수십 개의 온라인 강의는 보지 않았다. 오히려 이런 강의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제대로 케이스스터디를 해 보자는 지금 더 필요한 자료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제 볼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배운 뒤 다양한 앱/웹 서비스를 사용하다 보면 사용자의 이탈을 막으려는 정말 기발한 방법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특히 유료로 이용하는 서비스에서 정말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 같아.한 예로, 할인되는 기간인 3개월만 쓰고 해약하려는은 멜론!-해지 신청을 사전에 하라고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해지 버튼을 어떻게 꽁꽁 감추어 둔 것인지, 실제에 해약하려고 클릭하면 또 40%할인하고 이것도 주고 저것도 주겠대? (자신이 원하는 혜택은 아니었지만 미칠 것 같다), 해약 버튼을 1회 클릭하면 해지할 수 없고, 새로 주겠다는 선심을 극복하고 최종적으로 “해약 버튼”을 다시 눌러야 했다. 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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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해지일이 지나고 2일째지만 이틀 이내에 할인한다는 푸쉬 통지를 보내고 있다. 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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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발굴할 정도로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A.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1-2주도할 수 있습니다.프로젝트를 만들어서라도 실습을 하려면 어떤 세팅을 하고 어떤 과정에서 실습해야 하는지 구글 애널리틱스 제공 기능을 참고해 단계를 정리해 봤다.

1. 웹/앱 분석을 위한 정보를 트레킹 2. 분석 목적으로 정보의 설정 진행 3. 그 설정 정보에 의해서 다양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것에서 글아나리스티쯔크스!*다만 구글이 제공하는 보고서는 사용자가 웹 사이트나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추출된 행동 데이터에 불과하다. 데이터 분석가는 이러한 행동 데이터 보고서를 보고 분석하고 의사결정이 가능한 실행 보고서를 만들어야 한다.

1. 시작을 위한 세팅(계정 생성-락킹 코드 생성-락킹 코드를 분석 대상 웹 서버에 추가)2. 목표 설정 3.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데이터 분석하는 것- 실시간으로 보고서나 잠재 고객의 보고서-획득의 보고서-방문 형태의 보고서-전환 보고서 4. 캠페인 태그 마련/분석하기 5. 각종 테스트 및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