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방법, 다이어트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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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교차가 큰 봄, 꽃샘추위가 지나고 나서 슬슬 여름을 향해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쌀쌀한 겨울에 야외 활동을 줄이고,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을 많이 먹으면 체중이 늘 수 있는데요.이 시기에 살찐 체중을 여름 전에 줄이기 위해 단기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이 때, 1일 1식 등 식사가 어려워질 수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간헐적인 단식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헐적인 단식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만, 여름 전 다이어트를 계획 중이라면 참고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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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이어트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단식은 정해진 시간 외에는 먹지 않기 때문에 공복감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잠깐의 간격을 두고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뜻하는 간헐적이라는 단어에 일정 기간 동안 의식적으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을 뜻하는 단식이라는 단어가 결합된 것입니다.단식 중에 체내에 보존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단식 효과로는 고혈압과 당뇨 등의 성인병 예방, 숙면 등이 있습니다. 하루에 한 끼만 먹는 1일 1식도 간헐적 단식 방법의 하나로 보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이것은 간헐적 단식보다 장기적 단식이나 극단적인 절식에 가까운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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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6시간 공복 후 8시간 식사 단식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16:8′ 방식과 ‘5:2’ 방식이 있죠.먼저 16:8 간헐적 단식은 피트니스 전문가로 알려진 마틴 버컨이 만든 것으로 하루 중 16시간 공복을 유지하고 나머지 8시간 식사를 하는 방식입니다.만약 저녁을 6시에 끝냈다면 다음 날 오전 9시 59분 59초까지 배고픔을 유지하고 다시 오전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 식사를 하면 됩니다. 16시간 공복과 8시간의 식사 패턴만 지키면 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시간대를 정해 실천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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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껏 먹으면서 다이어트 하는 효과=미국 시카고 일리노이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16:8 간헐적 단식으로 다이어트한 실험군은 체중의 3%가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 수축기 혈압도 7mmHg 내려갔어요.16:8 식이요법은 8시간 동안 먹고 싶은 것을 마음껏 먹으며 단식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원푸드 섭취나 1일 1식 같은 방법보다는 지속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몸의 신진대사는 저녁부터 밤 사이보다 아침부터 낮이 더 활발하기 때문에 이 점을 활용하면 체중 감량에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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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은 정상식, 나머지 2일은 칼로리 제한 5:2간헐적 단식 방법은 일주일 중 5일은 정상 식단으로 식사하고 나머지 2일은 섭취량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때 남성이라면 이틀 동안 하루 600kcal씩, 여성이라면 500kcal씩 섭취하는 것이 보통입니다.이처럼 5일은 정상식을 하고 나머지 2일은 섭취량을 제한하는 식이요법은 실험 결과 일반 다이어트보다 목표 체중 달성이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또 혈압을 낮추거나 심장질환 등의 위험을 줄이는 효과도 있는데요. 5:2 간헐적 단식 후기를 보면 이틀이나 칼로리를 제한해서 식사했기 때문에 나머지 5일간은 입맛이 없어지고 간헐적 폭식을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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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FMD 식단이나 포만감을 주는 음식의 활용 식사량이나 칼로리를 제한하는 식사요법 시에는 ‘FMD 다이어트’ 식단을 참고하는 분도 많습니다. FMD 다이어트란 한 달 중 5일간 800kcal에서 1100kcal 정도로 제한된 식사를 하는 것으로 몸이 단식하는 것으로 착각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야채, 두부, 고구마, 카레와 된장으로 맛을 낸 음식 등 단백질 함량, 당 함량, 칼로리 등을 줄이는 식재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또 유제품에 함유된 단백질인 유청 단백질이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 등은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5:2 식이요법 중 이틀 동안 칼로리를 제한할 때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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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고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단식을 선택할 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정해진공복시간을잘지키는것이무엇보다중요하고,식사이외에는되도록간식을먹어서는안되고,폭식하지않도록주의하는것이좋습니다.또 간헐적 단식 후기를 찾아보면 부작용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는데요.당뇨병 환자나 성장기 청소년, 노인, 임산부는 간헐적인 단식 방법이 위험합니다. 그리고 패혈증이나 소화기 궤양 등 지병이 있는 경우에도 가능한 한 도전하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에 단식 시에 참고하십시오.​